이런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라(10)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10. 순간적 분석적인 답변 능력이 부족한 사람

 

대화의 순발력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절대로 필요하다. 더구나 리더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은 순간적 분석적인 답변 능력을 키워야 한다. 순간적이라고 하면 초단위의 간격으로 순간 순간마다 이어지는 대화의 타임을 잘 이어감으로서 원활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

한마디로 대화의 순발력이 부족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를 꺼리거나 자신감이 없기도 하다. 대화의 순발력은 순간적 분석적인 답변능력과도 관계가 깊다.

내가 버린 그녀이야기가 있다.

다소 엉뚱하고 코믹한 이야기 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녀를 보냈다. 아니 정확하게 얘기하면 내가 차버린 것이지요. 그녀가 내 곁에 있을 때는 정말 몰랐다. 그녀를 꼭 잡아야 할 필요를 몰랐다. 그녀가 없어도 나의 존재 가치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을 줄 알았다. 그래서 다시는 내게로 돌아올 수 없을 정도로 비참하게 차버렸다.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이런 얘기를 쓰는 것은 여러분도 지금 여러분의 그녀를 만나고 있다면 절대 차버리거나 소홀하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어서이다. 그녀가 하찮게 느껴질 지라도 최선을 다해 그녀를 섬기고 그녀에게 당신의 모든 것을 다 주라고 말하고 싶다.

다 기억할 수는 없지만 여기에 제가 버린 여자들의 이름을 밝히겠다.

……..

좀 더 열심히 살 girl,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깊은 우정을 쌓아둘 girl,

대립토론을 잘 배울 girl,

순간적인 답변능력을 키워둘 girl,

수업시간에 좀 더 열심히 공부할 girl,

스스로 리더가 되는 방법을 익혀둘 girl,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노력할 girl,

자기고집만을 피우지 말 girl,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girl,

스스로 말하기능력을 키울 girl,

기억나는 몇 명만 나열했다.

물론 재미있는 이야기로 들릴지 모르지만 이러한 girl을 멀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대화의 순발력을 키울 수 있고, 순간적 답변능력, 분석적 답변능력을 키울 수 있다.

대립토론에서는 상대팀의 반론에 긴장되어 있어야 한다.

상대팀에서 나오는 반론적인 질문에 초를 다투며 순간적 분석적인 답변을 해야 한다. 이는 토론의 승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대립토론을 할 때에는 1,1초의 중요함을 느낄 수 있다.

여기서 1초의 소중함과 짧은 1초의 순간 얼마나 중요한가의 예를 들어보련다.

한평생 시계만을 만들어온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그는 늙어 있었다. 그는 일생에 마지막 작업을 온 정성을 기울여 시계 하나를 만들었다. 자신의 경험을 쏟아 부은 눈부신 작업이었다.

그리고 그 완성된 시계를 그의 아들에게 주었다. 아들이 시계를 받아보니 이상스러운 것이 있었다. 초침은 금으로, 분침은 은으로, 시침은 구리로 되어 있었다. "아버지, 초침보다 시침이 금으로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아들의 질문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대답은 아들을 감동케 하였다. "초침이 없는 시간이 어디 있겠느냐, 작은 것이 바로 되어 있어야 큰 것이 바로 가지 않겠느냐. 초침의 끈이야말로 황금의 길이란다." 그리고 아버지는 아들의 손목에 시계를 걸어주면서 말했다. "1, 1초를 아껴 살아라. 1초가 세상을 변화시킨다."

세상에는 '살인'이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살시'라는 말은 어떨까? 사람을 죽이는 것은 법적으로 다루는 일이지만, 시간을 죽이는 일은 양심의 법으로 다루는 일이 될 것이다.

여기서 짧은 1초의 순간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또 다른 이야기를 예로 들어보자.

처음 뵙겠습니다.’

1초의 짧은 말에서 일생의 순간을 느낄 때가 있다.

고마워요.’

1초의 짧은 말에서 사람의 따뜻함을 알 때가 있다.

힘내세요.’

1초의 짧은 말에서 용기가 되살아날 때가 있다.

축하해요.’

1초의 짧은 말에서 행복이 넘치는 때가 있다.

용서하세요.’

1초의 짧은 말에서 인간의 약한 모습을 볼 때가 있다.

안녕.’

1초의 짧은 말에서 일생 동안의 이별이 될 때가 있다.

1초에 기뻐하고 1초에 운다.

일생에 걸쳐 열심히, 한 순간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고 특히 대화의 순간에는 더욱 그러하다.

순간순간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한다. 어느 때는 초단위에 벌어지는 대화의 순간마다 선택을 하며 분석적인 답변을 준비하며 대화를 하는 경우도 자주 있게 된다. 그리고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더욱 필요하다. 당신의 그릇된 생각과 결정에 혹시 상처를 받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당신이 옳다고 여기는 것,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결코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너무도 당연할 것 같은 선택이 어떠한 결과를 불러오는지 말이다.

그리고 순간적 분석적인 답변 능력이 부족한사람은 1초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대립토론에 적극적으로 열중하기 바란다. 그러면 대화의 순발력을 키울 수 있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