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

"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 1030' 전략"에 대한 강연

사학연금공단 주최로 진행된 퇴직예정자 혹은 퇴직자를 상대로 "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 1030' 전략"

은퇴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 전략 강연회

대해서 오후 330분부터 5시까지 약 90분 동안 강연을 했다.

서울 여의도 한국 교직원 공제회관에서 진행된 “2019년도 퇴직교직원 단기강좌100여명의 퇴직교직원이 참석하였다.

퇴직을 했거나 퇴직을 앞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회였다.

많은 분들이 호응하고 관심을 갖는 분야였다.

어떻게 하면 은퇴 후에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을까?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 방법을 찾아 행동으로 옮겨야 하는가?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다.

은퇴 이후의 삶을 아름답게 살 수 있는 전략을 구체적으로 안내하였다.

내가 재직하던 포스코교육재단의 퇴직 선생님도 2명이나 와서 반갑게 인사하며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이야기해 주었다. 더구나 같이 근무하던 선생님에게 퇴직 후 10년이 되어가는 내 삶을 이야기하며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소개하자니 쑥스럽기는 했지만 더욱 보람스럽고 힘이 생겼다. 한편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자리를 함께 했던 많은 분들이 강연 후 공감해 주었다.

이제 무엇인가 방향을 찾아 해 볼 것 같다는 의지를 보여 주기도 했다.

퇴직 후 삶을 살아가면서 이런 강연을 통해서 퇴직자들에게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해 준다고 생각하니 커다란 보람을 느낀다.

주최하신 부장님에게서

고맙습니다.

당시 상황에서 모든 분들이 선생님의 강의에 만족감을 많이 느끼셨다는 걸 직접 보았습니다.

좋은 주제와 함께 열강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강의 듣고 유익했다. 감사하다는 전화 인사를 받았다.

참석하지 않은 지인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소식을 듣고 사정상 참석 못한 것을 아쉬워한다며 다음기회에는 꼭 강의를 듣겠다는 등의 이야기를 해 왔다. 듣고 기분은 나쁘지 않았다.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2019년도 퇴직교직원 단기강좌 강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