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전략"

SNS는 나의 길, 꿈, 나를 키운다

SNS로 정보를 나누는 사람들과 함께 한 자리에서 은퇴 후 아름다운 삶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있다

은퇴 후 창직이나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SNS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 활용해야 한다.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인 SNS에 관심을 갖기 위해서는 준비할 때부터 기능을 익히고 활용하여 익숙하도록 해야 한다.

Social Network Service 또는 Social Network Site보다는 이제 약칭으로 더 많이 불리는 월드와이드웹 기반의 서비스인 SNS 는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사회적·학문적으로 커다란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인터넷 속도나 보급 정도, 활용 정도는 그 어느 나라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빠르고 놀랍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또 어떠한가?

SNS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역사와 같이할 만큼 역사가 오래 되었지만, 현대적인 SNS1990년대 이후 월드와이드웹 발전 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신상 정보의 공개, 관계망의 구축과 공개, 의견이나 정보의 게시, 모바일 지원 등의 기능을 갖 는 SNS는 서비스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른 측면에 주목하게 된다.

현대는 SNS 시대라고 할 정도로 SNS를 통해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있다. 폭발적으로 생성되는 모든 정보를 SNS를 통 해서 빠르게 접하게 되는 때에 살고 있다. SNS와 함께 잠에서 깨어나서 SNS와 함께 일하며 생활하다 SNS와 함께 잠드는 정도가 아닌가?

지하철을 타보자. 거의 모두가 휴대전화를 손에 들고 들여다보며 놀고 읽고 배우고 정보검색하고 있는 풍경을 접할 수 있다. 어느 날 지하철을 타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았던 적이 있다. 필자가 탄 칸의 승객이 48(본인 제외)이었다. 책을 보는 사람 1, 신문 보는 사람 1, 눈 감고 있는 사람 5, 휴대폰을 들고 무엇인가 하는 사람 37, 옆 사람과 이야기 나누는 사람 4명이었다. 이것을 예로 드는 이유는 현대를 사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휴대폰에 얽매인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창업이나 창직을 한다면 SNS와 함께 풀어가야 할 것 이다.

SNS를 통해서 아이디어 창출, 계획, 정보교환, 홍보 등 활 용법을 찾는다면 무궁무진하다. 아는 만큼 길이 보이는 법이다. 요즈음은 마음만 있으면 배울 곳은 많이 있다. 평생교육관, 주민자치센터, 온라인교육, 심지어 개인 지도까지 받을 수 있다.

SNS는 나의 길을 찾는 데 중요하고 은퇴 후의 나의 길을 알차고 보람차게 만드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은퇴 후이지만 나의 꿈을 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요 방법이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SNS는 나를 키운다고 할 수 있다.

은퇴 후 나의 삶을 아름답게 장식하기 위해서 창직이 필수라면 여기에 따라 갖추어야 할 것은 SNS 활용 능력이다. 창직 성공 여부가 SNS 활용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창직, 창업에 SNS를 활용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도 있다. SNS는 사회적 파급력만큼 많은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또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는 점은 감안하고 활용해야 한다.

- “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 전략 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