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전략"

창업 & 창직의 "151030" 전략(1)

창업 & 창직을 할 때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한다면 세상은 그다지 두렵지 않다.

여지껏 어떤 인생을 살아왔건, 오늘 스스로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힘을 키운다면 그 자체가 멋진 콘텐츠가 될 것으로 믿는다

창업 & 창직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선배로서 살아온 경험을 중심으로 그 노하우를 전략적으로 공개하고자 한다.

창업 & 창직의 "151030" 전략을 3회에 걸쳐 공개한다

'151030'의 전략은 필자의 경험과 주위에 창업 & 창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면담하여 이를 종합 정리하여 만든 전략이다.

창업 & 창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이를 참고하여 창업 & 창직 하였으면 한다. 

또 하고자 하는 일에 실수 없이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필자는 이 전략을 중심으로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 전문가 활동을 열심히 하며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스스로 위안을 삼는다. 

그래서 자신 있게 독자들에게 이 전략을 공유하고자 한다.
 "151030" 전략에서

15는  ‘1’은 한 가지 일에만 몰입한다.
‘5’는 5년 이상 준비하여라..
한 가지 일에만 몰입한다.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창업인 경우는 창업자 혼자서 하라고 하지 못하겠다. 그 이유는 많은 이윤 창출이 최후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반드시 1인이 하라고 권장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반드시 생계유지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1인 창직을 권장한다. 

1인 창직인 경우 창직 직종, 방법, 비용, 제반사항 결정, 책임소재 등이 자유롭다. 그와는 반대의 경우도 있겠지
만 여하튼 1인 창직이다.
그리고 옛말에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한 우물을 파라’는 말이 있다. 그래야 성공 여부가 판가름 난다.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창업 & 창직하여 조금 해보다가 바로 접고 또 다른 일을 해보고, 또 다른 일에 손을 댄다면 성공할 수 없다. 이러한 행동이 습관이 되면  삶은 고달프기 짝이 없게 된다. 

한 가지 일에만 몰입해도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 시대이다. 창업 & 창직하여 그 일을 시작했는가 하면 얼마 안 가서 다른 일을 벌이는 사람의 경우, 한 가지 일을 할 때 머릿속에는 다른 일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은 열이면 열 모두 실패한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5년 이상 준비하여라
창업 & 창직을 준비할 때는 그 준비기간을 3년~5년 동안 준비하기 바란다.
준비는 철저하게 튼튼히 그리고 완벽하게 준비한다. 이렇게 준비하려면 3년~5년은 걸린다.
집을 지을 때 설계를 완벽하게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독일 사람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집을 지을 때 어떻게 하는가를 비교한 글을 읽은 기억이 있다.
독일 사람들은 설계와 짓는 기간의 비율을 5:2, 즉 설계기간은 5년, 짓는 데 걸리는 기간 2년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2:5라고 한다. 바로 설계는 대충 하고 집을 지으면서 지어보고 안 맞으면 설계를 고치면서 집을 짓는다. 

그래서 비용이나 자재, 집 짓는 기간 등 계획에 어긋나는 공사를 하게 된다.
바로 창직이나 창업을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는다면 실패의 쓴맛을 볼것이 뻔한 사실이다.

그래서 창직이나 창업을 할 때도 5년 이상 준비하여라

이것이 창업 & 창직의 "151030" 전략중에 '15에 해당된다

창업 & 창직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유년해 주기바라는 전략이다.

평범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꼭 지킨다면 매우 큰 도움이 될것이다.

게임형대립토론 교육전문가로서 창직하여 전국에 전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