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전략"

읽어 보셨나요? "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전략"

이 땅에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을 전파 해온지 30여년이 되어 가는군요.

여러분들이 토론게임(대립토론)교육자로 가까이 해 주시니 고맙네요.

교육자의 길을 걸어오다가 교육현장에서 은퇴한지 10여년이 됩니다.

그동안 해 오던 일 중심으로 은퇴 후의 삶을 정리하여 책으로 출판하자는 여러 출판사의 제안을 받았으나 망설이다가 결정을 하고 원고를 만들어 책을 출판하게 되었지요.

은퇴자들이 은퇴 후 삶을 아름다운 삶으로 장식하기를 기원하면서

<<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책을 출판하였답니다.

은퇴를 두려워만 할 일인가요?

은퇴는 누구에게나 닥치는 일이다.

모든 인간이 죽음을 만나는 것처럼...

은퇴는 나의 선택에 의해서 있을 수 있는 일이기도 하고, 타인에 의해서 예고

없이 닥칠 수 있는 하나의 사건일 수도 있다.

다만 은퇴 후 삶의 기간과 삶의 질은 사람마다 각각 다를 뿐이다.

어떤 사람은 아주 길 것이고, 어떤 사람은 그 기간이 없는 듯 짧을 수도 있다.

또 맞이하는 사람마다 그 기간의 삶의 질은 천태만상이 될 것이다.(은퇴 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 전략의 본문 중에서)

책을 받고 가슴이 들떴어요. 나의 책이 출판되어 나올 때 이렇게 기뻤던 적은 없었습니다.

서울에서 광양으로 내려오는 기차 안에서 책을 정독하는 나를 보고 아내는 자기가 쓴 책을 왜 그토록 열심히 읽나요?” 읽고 또 읽게 되는군요.

왠지 이 책에는 사랑이 가네요.

 

책을 접한 지인들이 벌써부터

"퇴임을 2년 남겨두고 있는데 나에게 큰 도움 되겠네요."

"마침 은퇴 후의 삶에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참 잘 되었어요."

"실제 삶을 살면서 쓴 내용이라서 정년퇴임을 앞둔 나에게 큰 도움이 되는군요."

"많은 사람들이 읽고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등대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말을 전해오고 있네요.

어떤 분은 이 책을 읽고 책 내용 중에 은퇴 후의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분을 연락하여 그분의 도움을 받아 모바일 아트를 배우고 있다고 하더군요.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매일 아침 써 봤니?저자 MBC 드라마 PD 김민식님은 추천의 글에서 노후에는 모든 게 가능해진다. 책을 읽고 새로운 직업을 꿈꾸는 것도,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도, 새로운 인연을 만나는 것도. 박보영 선생님의 책을 읽으며, 퇴직 후의 삶이 더 풍요롭고 즐거우리라는 희망에 들뜬다. 청춘을 부러워하지 않는 노년, 아니 청춘이 부러워하는 노후를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청춘의 에너지로, 2의 인생을 설계하는 비법이 담겨 있다.”고 과분한 칭찬까지 받았어요.

 

이 책이 나오기까지는 은퇴 후의 아름다운 삶을 공개해 주신 지인들의 후원과 멘토로 계신 분들, 그리고 후원자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지요.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연말을 맞아 은퇴하시는 분들이 앞으로의 삶에 우왕좌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꼭 이 책을 읽고 은퇴 후에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시기를 기원합니다.

은퇴 하시는 분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