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

토론문화 정착에 남다른 뜻을 가지고 계셨던 김낙준 회장님

세 번째 글://3시간동안 저의 강의를 경청하시더니...

225일 드디어 오늘이 금성출판사에서 임직원을 상대로 게임형 대립토론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약속한 날이 왔습니다.

전국을 다니며 29년 동안 게임형 대립토론을 전파하기 위해서 3,200여 시간이상 400여회 이상 강연회, 수업, 토론회, 시범수업, 기업체 직원 교육을 하였어도 매번 긴장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게임형 대립토론을 이 땅에 심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이일을 하고 있으니 더욱 긴장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다른 곳과는 달랐습니다. 더욱 긴장하였던 기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회장님이 게임형 대립토론에 대하여 남다른 식견과 의지를 가지고 저를 부르셨기 때문에 회장님의 기대에 부응하는 강의 내용이어야 하겠기에 더 그랬던 것입니다.

지방에서 새벽 ktx기차를 타고 금성출판사에 일찍 도착하여 김낙준 회장님과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 자리에서도 이렇게 나를 도와주겠다고 먼 곳 마다않고 와 주어 고맙다는 말씀을 듣고 오히려 제가 더 송구스럽기까지 했습니다.

제가 더 고맙지요. 부족한 저를 불러주셨는데요. 감사합니다.”

대 회의실에 김낙준회장님 김성훈부사장. 방미향이사, 우지영이사. 각 파트의 팀장 과장 등 많은 분들이 저의 강의를 듣고자 함께 하였습니다.

 

주제는 글로벌인재 대립토론으로 키운다였습니다.

*대립토론의 이해

1.대립토론Debating의 개념 정의

2.대립토론Debating 교육의 필요성

3.대립토론Debating으로 길러지는 능력

4.대립토론Debating10가지 규칙

5.국제 규준의 대립토론Debating의 형태

6.국제 규준의 대립토론De.으로 가기 위한 토론 형태

 

*대립토론의 이해

동영상과 함께 하며 우리 교육에서의 대립토론(Debating)교육 전망 탐색

 

*대립토론(Debating) 성공 전략(대립토론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이야기)

7.대립토론Debating이 최상의 교육 방법임을 강조하는 사람들

8.대립토론Debating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 11가지

9.전문가, 학부모, 학생들의 토론이야기

10.대립토론Debating 응용

 

225일 오후3시부터 진행된 금성출판사에의 게임형 대립토론 설명회 및 안내는 위와 같은 세부분으로의 내용을 구성하여 3시간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김낙준 회장님은 다른 직원들과 같은 의자에 맨 앞자리에 앉아서 몰입하시고 메모하시면서 들으셨습니다.

88세의 연세에도 불구하고 흐트러짐 없이 3시간을 들어 주심에 저는 놀랐습니다.

강의 경력 29년 동안 이런 연세에 이렇게 저의 강의에 몰입해서 들어주신 분은 처음 뵈었습니다.

저는 아주 신이 나서 더 열심히 했던 것으로 생각되는 데 아무튼 3시간 강의를 끝내고 나니 저의 손을 꼭 잡으시며 내 평생 이렇게 재미있는 강의 처음 들어 본다고 칭찬 해 주셨습니다.

물론 저를 격려해 주시기 위해서 해 주신 말씀이라고 생각되지만 어떻게 3시간동안 열심히 들어 주실 수 있으셨을까?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김회장님의 그 때의 그 모습을 저는 한평생 잊지 못 할 기억으로 생생하게 남아있습니다.

김낙준 회장님!

토론문화를 우리 땅에 정립시켜야 하겠다는 의지가 얼마나 굳으셨으면 그렇게 경청 해 주셨습니까?

금성출판사에서 다음 사업은 토론교육이라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계셨기에 저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시기 위해서 강의를 귀 기울여 들어 주셨습니까?

이런 일들을 생각하니 더욱 김회장님의 돌아가심을 아쉬워하고 슬퍼하게 됩니다.

이제 회장이 그토록 좋아하시며 이루고자 뜻하심

바로 게임형 대립토론의 활성화를 위해

더 용기를 내어, 더 힘을 내어 전파하겠습니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최현웅 2020.09.06 17: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 훌륭한 어른들이 계셨기에 지금의 저희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립토론. 특히 게임형 대립토론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귀를 기울여 교육이 좀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 2020.09.06 2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