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대립토론Debating+열정+광주교사모임의 연수 현장의 감동을.......

대립토론Debating+열정+광주교사모임의 연수 현장의 감동을.......

모처럼 느껴보는 감동의 순간을 광주광역시 대립토론교사 연수회에서 느꼈다.

열정의 뜨거운 가슴을 가진 선생님들의 연수 현장이었다.

대립토론Debating이라는 용어를 우리말로 처음 쓰기 시작한 나로서는 신나는 강의를 할 수 있었다.

선생님들의 눈에서 대립토론으로 우리의 교육을 살릴 수 있다는 의지의 표현을 읽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27일-28일은 주말이 아니던가

하지만 이를 반납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근 20여명이 열정적으로 연수에 참여하는 모습은 수백번의 강의를 하고 다녔지만 처음 접하는 광경이었다.

나는 우리의 제도권 교육이 죽어가느니 아니면 점점 퇴보하는니 하지만 요소 요소에 이런 교사들의 노력과 열정이 존재하기에 희망을 읽을 수 있었다.

한편 우리나라를 지금의 수준까지 올려 놓은 것이 누가 무어라해도 교육의 힘이라고 말하는 학자들의 견해를 나로하여금 동감하게 만들었다. 

그곳에 모임 교사들은  대립토론Debating 관련연수를 2-3번 받은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다소 강의의 초점을 어디에 맞추어야 할까 고민도 했다.

과정이 마스터 과정이기에 재정리한다는 측면과 다루지않았던 면을 다루면서 나의 20여년간 연구 개발 한 성과를 몽땅 털어주는데 주력하였다.

시간이 부족하여 충분히 전해지지는 않았지만 나름대로 흡족한 강의를 했기에 앞으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사례들을 주의 깊게 보면서 기다리고 학생들의 변화를 기대하기로 했다.

 두번에 걸친 대립토론Debating실습에서 그 실력을 보여주었다.

제1토론에서는 경제 토론대회 모형을 적용해 보는 대립토론이었다.

 "인기있는 물건이 좋다"를 안건으로 진행되었다. 

주장의 포인트는 '인기있는'과 '좋다'라는 정의와 근거자료 제시였다.

이 안건은 근거자료를 잘못 활용하면 말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즉 인기있는 물건이 좋다. 아니다 인기있는 물건도 좋지 않은 것이 있다.

이때 명확한 근거나 통계치를 제시하지 않으면 혼선을 빚을 가능성이 있는 안건이지만 반대팀의 승리로 끝났다.

다음에는 서로 상대팀을 칭찬해 주는 순서도 가미하여 서로 칭찬해 주기로 끝을 맺었다.

두번째 토론은 PY토론 형태로 진행되었다. 

그 모형도를 소개한다

안건은 "대체휴일 실시에대하여"이었다.

찬성측은 삶의 질과 행복 추구권을 반대는 경제효과를 서로 주장의 포인트로 하여 각각의 주장을 펼쳤다.팽팽이 맞섰지만 문제는 근거자료의 선택과 활용이다.

반대측에서는 경제신문의 통계치를 제시하였는데 찬성측에서 그통계는 경처의 발표다. 경청은 어떤 곳이지 아는가?

그것은 정책을 입안하는 측을 두든하기 위해 제시한 자료라는 것이 심사위원들에게 받아들여 졌다.

이렇게 진행된 연수로 선생님들은 이구동성으로 대립토론에 대하여 확신이 섰다고 말한다.

앞으로 많은 기대를 해 본다.

 

참여하신 모든 선생님들이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경청하여 준것에 감사드린다.

연수진행순서이다 

Part.21세기 리더를 대립토론으로 어떻게 키우겠는가?

1.리더와 대립토론

2.대립토론이란?

3.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일반적인 능력

4.대립토론으로 키워지는 언어능력

5.교사에게 키워지는 능력

Part .동영상과 함께 하며 우리교육에서의 대립토론 교육 전망 탐색

1.동영상보기 및 학습지 기록

2.정리 내용 공유하기

3.우리교육 대립토론으로 바꿀 수 있을까?

Part .대립토론 규칙과 그 기법 탐색

1.대립토론의 기본적인 규칙

규칙1-규칙5

2.대립토론 기법

.대립토론 기본형태

.의회식 토론형태

.WSDC토론형태

.민족사관고등학교의 토론형태

.PY 토론형태(, ,고 및 기초단계용)

.퍼블릭 포럼 토론 형태

.CEDA형 토론 형태

.링컨-더글러스 대립토론(Debating)

Part .대립 토론 수업전략,

1.대립 토론 수업전략

.대립토론 기초 다지기

.안건 만들기

.근거자료 찾는 방법

.발표 안 만들기 연습(실습1)

.다인수 학급에서의 참여방법

2.대립토론 수업 전략

.토론자의 역할

.토론자의 선택

.토론심사 내용 및 방법

.숙달된 토론의 바탕

Part.학생들과 함께하는 대립토론 및 대립 토론 수업전략

1.학생들과 함께 하는 대립토론

2.대립 토론 수업전략

.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방법

.지침-1(평가 관점)

.지침-2(토론자의 움직임과 태도)

.대립토론:디베이팅 연습(실습 2,3,4)

Part .대립토론 지도 결과 논의

1.대립토론 적용 연구 결과 분석

2.교육을 살리는 길, 바로 대립토론이다.

3.이제 우리가 이 땅에 대립토론을 심어야 한다.

4.대립토론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