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순천 풍덕 초등학교에서 특별한 대립토론 연수가 있었다

순천풍덕초등학교에서 특별한 대립토론 연수가 있었다

5월2일 오후 2시부터 4시50분까지 1차 연수로 6학년 수업과 교사 이론 연수

5월 10일 2시부터 4시50분까지 2차 연수로 교사 대립토론과 이론 연수로 이어지는 색다른 대립토론

연수가 있었다.

심은숙 연수담당선생님의 체계적이고 면밀한 계획으로 진행된 아주 분위기 좋고 열정적인 선생님들의 참여로 활기찬 연수 분위기에 강의를 하는 나로서도 자연적으로 온 힘을 다하여 나의 모든 노하우를 드리려고 노력하였다

1차는

학생들을 본인이 지도하는 토론 수업을 참관하시고 이후는 수업과 관련한 이론 연수로 이어졌다.

대립토론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지만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2차는

 선생님들의 토론이 이루어졌다

안건은 "대체 휴일제를 실시하는 것에 대하여 찬성/반대한다."이다.

찬성측은 사회적인 분위기로 보아,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도 실시해야한다는 주장이었고

반대는 제도의 개선없이 또 제도를 만드는것에 반대한다.

한편 경제 여건 상 대체휴일제를 도입하면 노동자들의 타격이 클 것이라는 이유등으로 반대한다는 것이다 

결국은 반대가 9:5로 승리하였다

많은 자료를 준비하고 주장하는 내용을 정리해 온 선생님들의 준비성에 찬사를 보냅니다

2일간의 대립토론 연수로 비록 시간은 짧지만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선생님들에게 감사한다

다만 직접 교실 현장에 활발한 적용을 기대하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