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토론 잘 하는 방법(5)

박보영(박보영토론학교 교장. 교육학박사) 

예상 질문-답변을 포함한 발표안 작성

대립토론을 위한 원고 작성 즉 발표안 작성과 예상되는 질문 답변 자료를 알차게 준비해야 한다.

대립토론에서 안건 혹은 주제에 따라 주장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발표안을 잘 작성해야 토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다.

이때 찬성측과 반대측 어느 측면에서 주장하는가가 관건이지만 처음부터 찬반 어느 쪽인지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표안을 작성할 때는 찬성측이나 반대측의 각각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발표안이나 예상되는 질문 답변 자료를 모두 준비해야 한다.

한 방법을 제시한다.

안건이 주어지면 토론을 하기 전에 팀원이 협의를 통하여 주장할 내용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철저한 준비는 바로 대립토론을 승리로 이끄는 바탕이 된다.

안건을 해결하여 주장하는 내용을 알차게 하려면 토론을 3가지 전략에 따르는 것이 더욱 효과 적이다. 토론 전 준비를 위한 3가지 전략을 공개한다.

먼저 논리를 쌓는 것이다.

혼자하지 말고 팀원이 함께 하기 바란다.

post-it을 준비하자

각자 3분 동안에 안건에 대하여 생각나는 단어를 post-it 한 장에 단어 하나씩 써서 옆에다 떼어

놓는 3분은 꼭 지킨다. 이때 생각하고 쓰고 또 생각하여 쓰고 하는 것은 좋지 않다. 3분 동안 쉬지 않고 써 놓는 작업을 한다.

3분이 지나면 팀원끼리 서로 써 좋은 post-it의 단어들을 맞추어 보며 없는 것은 서로 채워 놓는다. 다음에는 팀원끼리 협의 하면서 써 놓은 단어post-it을 분류한다. 이때 분류 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분류하면서 더 필요한 말들이 있으면 써 넣는다.

분류기준이 토론 할 때 중심 말이 된다.

안건에 따른 주장하는 내용의 핵심 단어나 문장이 나오게 된다. 핵심 되는 단어나 문장으로 주장하는 순서를 정하면 바로 논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두 번째 전략은 협업하며

그리고 세 번째는 지식을 나누는 것이다

앞에서 준비한 분류기준 즉 핵심 되는 내용을 가지고 팀원이 협업하면서 지식을 나눈다.

 

다음은 안건 해결에 관련되는 자료를 신문, 잡지, 교과서, 참고서, 관련서적, 인터넷,설문조사, 전문 기관 등을 통해서 수집, 분석, 정리하고 그 자료를 근거로 해서 발표 안을 만든다.

이와 함께 예상되는 질문 그리고 이에 따른 답변 자료를 준비하면 대립토론을 잘 할 수 있는 발표자료 준비가 될 것이다. 또 어느 측이든지 발표 안을 작성 할 때에는 반드시 상대팀에서 나올 반론에 대한 대비 안도 생각하여야 한다.

평소에 글을 바르게 쓰고 논리적으로 쓰는 연습을 충분히 하면 대립토론에서 주장하는 내용도 논리적이고 확실하게 표현된 발표 안을 산출할 수 있게 된다. 우수한 발표안을 작성하면 대립토론을 승리로 이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 자료 준비도 마찬가지이다.

대립토론에서는 순간적인 분석적 답변이 필요하게 되기 때문에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 자료를 작성하는 기법을 익히고 이에 대한 연습 또한 필요하게 된다.

상대팀에게서 나오는 반론적인 질문에 순간적이고 분석적인 답변을 잘 하여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좋은 답변을 위해서는 예상되는 질문, 나올듯한 질문을 미리 만들어 이에 대응하는 자료를 미리 찾아서 답변을 정리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예상 밖의 질문이 나올 수 있지만 여러 가지의 예상되는 질문을 준비하면 그 폭을 줄일 수 있다. 만일 답변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얼마나 당황 할 것인가를 생각해보면 나올만한 질문에 순간적인 분석적 답변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대립토론을 잘 하게 하는 데 꼭 필요한 일이다. 발표안 작성과 예상되는 질문과 답변 자료를 잘 만드는 연습이야말로 대립토론을 잘하도록 만드는 가장 중요한 핵심 방법이다.

먼저 지기 팀의 주장이 확실하게 표현될 수 있는 발표안을 만든 다음에 발표안을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고 이를 반박할 수 있는 답변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순서라고 할 수 있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