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21세기 리더를 키우는 3대 전략

21세기 리더로 키울 수 있다의 3대 전략 중에 "Debating" 전략은?

21세기 리더로 키울 수 있다의 3대 전략 중에 "Debating" 전략은?

학생들이 토론 정신을 이해하고 토론방법을 쉽게 익히며 동시에 직접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립 토론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학생 토론문화의 활성화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대립토론 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앞서 사전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토론에서 각 역할에 대해 숙지하여                       어떤 역할이든 주어진 역할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발표와 기록 훈련을 통하여 토론 준비와 방법 및 토론활동을 익히는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2) 토론 대상과 수준에 맞는 대립토론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학급 구성원 모두가 토론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었다.

  3) 토론 학습은 여러 사람 앞에서 자기의 가치관을 노출시킴은 물론 주장에 알맞은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며 발표해야 하므로 논리적 표현력은 물론, 인격 함양 교육에도 큰 효과가 있었다.

  4) 토론 학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잘못된 점이나 논리에 맞지 않는 점을 찾아내어 반론을 제기해야 하기 때문에 비판적 이해력을 기르는데 효과가 있었다.

  5) 토론 학습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 자료를 많이 확보하고 그 자료들을 종합하여 말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 수집 및 활용 능력은 물론 시사 문제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6) 본 연구반의 토론활동이 본교 교사들에게 토론교육활동의 모델이 되었고 본교 학생과 학부모들에게는 토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임으로써 학생 토론문화의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었다.


 이외에도 대립토론Debating을 적용한 많은 연구에서 

비평적이고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잇는 방법이 대립토론Debating이다

학생중심의 교육활동으로 이끌 수 있으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수 있는 방법이 바로 대립토론이라는

연구결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요즈음의 연구결과가 아니고 미국 호주 영국에서는 100여년전부터 교육되어져 오는 방법이다.

바로 21세기 리더를 키울수있는 교육방법! 바로 대립토론Debating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