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학교(Debating School)

구례마산면 교육공동체 "게임형 대립토론"프로젝트 진행

마산면 교육공동체 지원으로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학생들을 미래의 리더로 키우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리더의 기초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처음 접하는 게임형 대립토론이지만 호기심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첫날은 전체 교사들이 게임형 대립토론 이론과 방법을 익히는 연수가 이루어졌다

이어서 4주간 매주 목요일에는 4,5,6학년 학생들이 게임형 대립토론 방법을 익히고

실제로 안건을 가지고 근거자료를 찾아 준비를 하여

게임형 대립토론을 체험하는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다.

 

1. 대상 구례 청천초등학교 4,5,6,학년 학생 전원과 교사 전원

2. 지도 박보영

 

3. 일정 및 내용

*7/1 수요일: 오후3-5: 교사

게임형 대립토론 이론, 게임형 대립토론 지도법, 게임형 대립토론 심사방법

*7/2목요일- 1, 2차시- 4,5,6학년 학생

-대립토론 방법, 절차, 심사 방법 안내

-강의 및 설명식(좌석은 고려 안함)

*7/9목요일- 3. 4차시- 4,5,6학년 학생

-6학년, 5학년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대립토론 하기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

7/16목요일- 5, 6차시- 4,5,6학년 학생

-6학년, 4학년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대립토론 하기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

7/23목요일- 7, 8차시- 4,5,6학년 학생

-4학년, 5학년 미리 제시한 안건으로 대립토론 하기

-좌석 배치(토론하기 위한 좌석)

 

4.날짜별 토론 안건

7/9목요일

*3차시/6학년/유행에 따라 희망 직업을 바꾸는 것은 옳은가?

*4차시/5학년/초등학생이 스마트 폰을 갖는 것을 찬성/반대 한다

 

7/16목요일

*5차시/6학년/지리산 산동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것을 찬성/반대 한다

*6차시/4학년/초등학생의 채팅은 글짓기에 도움이 되는가?

 

7/23목요일

*7차시/5학년/미세 먼지로 인한 대중교통 무료 운행에 대해 찬성/반대한다.

*8차시/4학년/동전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것은 타당한가?

 

사전 준비할 사항

3차시에 아래 사항을 준비하여 주십시오

1.사회자 1명을 선정한다(시나리오는 있습니다)

2.토론자 총 6명 즉 찬성팀 3, 반대팀 3명으로 구분하여 선정한다.

3.선정된 발표자 중에서 입론자, 질문자, 최종발언자로 담당을 구분한다.

발표자는 토론 발표안을 미리 작성한다.

이때 반드시 근거자료를 토대로 작성함을 강조한다.

각자의 역할을 이어지는 자료를 참조하세요.

4.발표자는 발표안을 준비할 때 팜카드(일명 손카드)를 준비한다.

Palm Card라 하면 명함1,5배 크기의 메모장을 말한다.

5.토론안건(수업시간에 정합니다)

(토론을 재미있게 하기 위하여 제목을 안건이라고 부르기로 약속함)

 

학생들 게임형대립토론 방법 익히기
게임형 대립토론 체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