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돌아가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5)

고 김낙준 회장님을 생각하며

다섯 번째 글://드디어 우리나라 최초의 토론 학습지 탄생!

푸르넷 토론스쿨 게임형 대립토론 학습지 탄생!!!!

금성출판사는 김 회장님의 경영철학인 창의 융합형 인재로 키우는 4 Power(찾았다! 나의모델, 더한다! 직업과 역사지식, 빠진다! 자연스런 몰입독서, 놀랍다! 쉬워지는 학교공부와 토론)를 회사의 목표로 세우고, 55년 동안 도서 출판을 통해서 독서 교육을 선도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이제는 김 회장님의 신념과 의지를 모아 푸르넷 토론(대립토론)으로 우리나라 교육을 혁신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푸르넷 토론 스쿨을 오픈하였습니다.

100여 년 전 부터 미국, 영국, 호주,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인재를 키웠던 대립토론(게임형 토론)을 초등학교 6개 학년용 푸르넷 토론형태로 개발하여 전국의 3,000여개의 푸르넷 넷트윅을 통해 3월부터 푸르넷 토론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교육의 혁명적인 방법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김 회장님은 그토록 토론교육을 강조하셨던 분이셨기에 토론학습지를 개발하기 위하여 저를 부르셨습니다.

29년 동안 나만의 대립토론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립토론(게임형 토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지도하고 있던 차에 푸르넷 토론 스쿨과 토론교육의 합의점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사업에 저의 노하우를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드디어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대립토론 학습지를 학년별로 개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매월 학년별로 대립토론 학습지를 집필, 제작, 발간하여 푸르넷 토론스쿨에서 이를 활용하여 대립토론(게임형 토론)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푸르넷 토론 학습지는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 학습내용을 더욱 폭넓고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교과관련 게임형 대립토론 교재입니다.

초등학교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와 연계된 유익한 내용을 이해하고 토론으로 이어가는 활동 속에서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며 통합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푸르넷 토론 스쿨의 교재인 "게임형 대립토론학습지"가 여러 가지 어려움 끝에 드디어 탄생하였습니다.

김 회장님이 그것을 보시고 매우 기뻐하셨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저 또한 기쁨이요, 보람이었습니다. 학년별 교과별 담당자 여러분에게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좋은 책을 만드는 일에 여러분들이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지금10월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개발하여 매월 발간되는 "게임형 대립토론" 학습지가 푸르넷 토론 스쿨을 통해서 토론 교육을 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게임형 대립토론"학습지를 활용하여 제시되는 토론 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서로 협동하여 조사, 탐색하며 논제를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해결합니다.

초등학교 6개 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지식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 현안 문제를 논제로 하여 학습지를 제작하여 매월 발간하고 있습니다.

논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조사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논제를 해결하여야 합니다.

이를 중심으로 자기의 주장을 펴야 합니다.

자기의 주장을 펴서 심판과 청중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 유익한 정보를 수집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종합, 분석하여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런 활동에서 건전한 정보를 선별하고 받아들이는 문화가 만들어 집니다.

건전한 정보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수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푸르넷 공부방을 통해서 학습활동을 하는 학생들은 즉 푸르넷 토론 스쿨에서 토론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다양한 논제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토론하며 건전한 정보문화를 창달할 수 있는 문화 시민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푸르넷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면 그 자체가 우리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기획력과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교육 투자이지만 건전한 정보문화 창달을 위한 토론 문화 정착을 위하는 길이기에 김낙준 회장님은 과감한 결정과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하셨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금성출판사를 통해서 개발 출판되는 대립토론(게임형 토론)학습지야말로 김 회장님의 강한 의지가 없었으면 불가능하였을 것입니다.

토론교육을 강조하셨던 김낙준 회장님의 남아있는 업적이 된 토론학습지!

이를 통해서 자라나는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참 일꾼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우리와 함께 계시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지켜봐 주실 것이지요?

푸르넷 토론 모형도
푸르넷토론 학습지 내용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