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

글로벌인재들이 배워야하는 "박태준리더십"출판!

2년여 작업끝에 리더십 지도서: 글로벌인재들이 배워야하는 "박태준리더십"출판되었다! 

글로벌인재들이 배워야하는 박태준리더십과 워크북

우리나라가 경제대국으로서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원인 중에 포스코가 그 중심에 있었다는 사실을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포스코는 우리나라 경제에 끼친 영향 은 지대한 것이었다.

그 포스코를 세계적인 철강회사로서 우뚝 서게 한 이면에 박태준이라는 인물이 암반처럼 버티고 있었다는 사실 또한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탄탄한 기반을 다졌다는 사실도 중요하지만, 철강 산업은 물론 그 어떤 산업 기반조차 전무하던 시절 산업의 쌀인 철을 만드는 포항종합제철소를 세운 철강인 이기에 그 업적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박태준이 그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한 바탕은 무엇이었을까?

경제대국을 꿈꾸며 고심하던 중국의 등소평이 일본제철소를 방문하여 이나야마 사장에게 우리에게 한국의 포항제철 과 같은 제철소를 지어줄 수 있나요?”라고 물었다. 이나야마 사장은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중국에는 박태준이 없기 때문 입니다.”라고 말했다는 일화가 있다.

작가 조정래는 후손들에게 들려줄 이야기로 박태준 위인전(문학동네. 2007)을 썼다. 보통 위인전은 돌아가신 분들 중에서 위대하고 삶과 업적이 인류사회에 귀감이 되어, 길이 남길 분들에 대해서 기록한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박태준은 살아있을 때 위인전이 쓰여졌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큰 인물로 내세우기에 부족함이 없었다는 반증이 아니겠는가? 포스코의 위업을 달성한 박태준은 이 시대에 높이 평가되는 인물이다.

박태준리더십의 바탕은 짧은 인생을 영원한 조국에!”라는 좌우명에서부터 출발한다.

그 좌우명은 목숨을 걸고 포항종합제철을 건설해야 한다는 제철보국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게 하였다. 그것을 토대로 전 사원들에게 명확하고 긍정적인 비전을 제시하며 책임감과 원리원칙주의를 앞세우고, 스스로 단 1주 의 주식도 갖지 않은 청빈정신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등 리더로서의 면모를 두루 갖춘 인물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물이 우리 사회에 과연 몇 분이나 있을까?

박태준의 리더십을 연구하고 정리한 백기복 교수는 박태준은 탁월한 리더의 표준이라고 한 것은 다방면에서 탁월한 수준 의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말하였다. 그러면서 그가 왜 모든 것을 희생하면서 포스코를 성공시켜야 했는지,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지, 포스코 CEO25년이나 했는데 그는 왜 회사주식을 단 한주도 가지고 있지 않은지 등의 무수한 질문에 대해서 명쾌하게 대답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라고 지적한다.

그는 또 우리는 스스로 리더에 대한 평가에 인색하고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리더십 연구체계를 갖고 있지 못하다.

리더십 학자들은 외국이론을 소개하느라고 바쁘고 조직 실무자 들은 외국이름이 붙은 리더만을 우러러보며 배우려 한다. 케네디의 한마디는 충실히 기억하면서도 세종대왕이 무슨 말을 했는지 단 한 마디라도 기억하는 사람은 드물다.

박태준만큼 미래를 이끌어 갈 젊은이들에게 현실적으로 교훈이 될 만한 균형 잡힌 인물은 찾아보기 힘들다. 박태준이라는 한 개인에게서 리더십의 모범적 행동들이 다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지금 이 시대뿐만 아니라 먼 훗날을 위해서 젊은이들에게 「박태준의 정신」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한때 포스코 교육재단(이사장 박태준)에 근무한 적이 있었다.

근무 당시부터 박태준 이사장의 삶과 정신을 만나게 되었다. 포스코라는 세계 제일의 철강회사를 성공적으로 만든 것은 박태준의 리더십이 작용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이 시점에 와서 보니 박태준의 삶과 리더십이 점점 잊혀져가고 있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끼고 있었다.

그 점이 매우 안타까웠다.

그래서 5명의 포스코 교육재단 출신 교육자들이 모여서 2동안 박태준의 리더십 정립 작업을 하였다. 우리 사회에 박태준의 리더십을 널리 알려 횃불로 타오르게 불을 지피자는 열망 때문이었다.

요즈음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희망과 꿈을 갖게 할 모델로서 박태준의 리더십을 교육하는 것도 시대적으로나 국가적으 로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른 한편에서는 분열되고 갈등의 폭이 커가는 우리사회에 정신적인 리더로 우뚝 세울 인물에 목말라하고 있는데 박태준리더십을 전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포스코를 세계 제일의 철강회사로 만들기까지에 대하여 매스컴에 보도된 자료, 여러 가지 회의자료, 간담회자료, 지시 되는 메모장, 창업부터 함께 했던 창업멤버들이 들려주는 이야기, 지금까지 출판된 관련 서적 등을 분석 정리하였다. 그리고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리더십 덕목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다시 몇 차례에 걸친 심의를 통하여 최종 8개로 박태준 리더십 덕목요소로 압축 정리하였다. 박태준의 삶과 리더십 을 과연 8개의 덕목요소로 정립할 수 있을까. 이렇게 박태준 리더십을 정립하면서 그분에게 누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 부 족한 점이 있다면 연구회 회원들의 능력 부족으로 돌려주기 바란다.

이 책의 특징은,

 

만다라트 기법을 적용하여 리더십을 정리하고 여기에 맞는 최적의 일화, 사례를 추출하여 읽을 자료를 만들었다. 각 리더십 덕목요소마다 정기준 박사의 리더십 이야기를 넣어 박태준 리더십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를 심화하기 위해서 각 리더십 덕목요소로 구성된 대단원이 끝날 때마다 대립토론을 적용할 수 있게 안건과 대립토론 방법을 제시하였다.

박태준리더십을 정리하여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 과 미래의 우리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읽고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기에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읽고 익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포스텍 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 정기준 박사와 이우용 과장의 도움이 없었으면 불가능하였다. 깊은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포항공대 박태준 미래전략연구소 김승환 소장님의 전폭적인 지원에 감사드린다.

한편 글로벌인재들이 배워야하는 『박태준리더십』 책이

이 사회에 끼치는 커다란 영향과 그 중요성을 동감하고 이 책을 발간해 주신 교육과학사 한정주 사장님께 지면을 통해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