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笑山박보영 이야기

무슨 일을 하며 생활하시나요?

2010년 2월 포스코교육재단 초등학교 교장으로 정년퇴임하였다.

모 신문사에서 인터뷰 한다고 연락이 왔다

"은퇴후 아름다운 삶을 위한 '151030'전략"이라는 책을 쓰셨고, 얼마전에는 "글로벌 인재들이 배워야 한 박태준 리더십"도 쓰셨는데 요즈음은  무슨일 하시는지 인터뷰를 하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래 난 요즈음 무엇을 하며 사는가?'

나자신에게 물으며

게임형 대립토론의 활성화는 우리교육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확신하며 교사연수. 학부모교육. 학생수업. 지자체 프로젝트.일반회사 직원연수등을 하고 있다.

바쁘게 다니지만 나의 생활을 돌아보며 생각할 기회를 갖지 못했다.

인터뷰 요청에 답하기 위해서 잠시 나의 생활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나는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을 가지고 30여 년간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글로벌 리더를 키우는 일을 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 즉 어떤 사안을 접하면 해결하기 위한 설계를 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탐구력과 문제해결력이 특출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이웃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을 키우는 것이 내가 하는 교육활동이요 나의 교육활동의 목적이다.

이를 실천하려고 박보영 토론학교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내용은 박태준 리더십을 중심으로 혹은 여러 가지 논제를 중심으로.

방법은 게임형 대립토론으로.

 

앞으로도 이일을 계속할 것이다.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우리의 교육을 살리는 길은 게임형 대립토론의 활성화라고 확신한다.

이것은 하늘이 내려준 나의 사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게임형 대립토론 수업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