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C 추방 및 두뇌음식 제공은 왜 필요할까?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고 균형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형성하고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며,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해야 한다. 특히, 올바른 식생활과 균형 잡힌 영양소의 섭취는 신체의 원활한 성장을 돕고 체력을 증진시키며 질병 예방을 위한 면역력을 길러주므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그러나 우리의 먹을거리는 과거와는 다르게 화려하고 풍성해졌지만, 정작 영양가 있고 유익한 음식 섭취 보다는 유아기부터 가공 및 인스턴트식품 속에서 자라서 어른으로 성장한 후에도 조리가 간편하고, 먹기 쉽고 달콤하게 길들여진 음식을 아무런 생각이나 고민 없이 섭취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FIC   음식 의 경우 지나친 지방과 열량, 그리고 각종 유해 첨가물, 과자의 경우엔 트랜스 지방산, 상온에서 부패 방지를 위한 90%이상의 정제 당류 덩어리, 염분과잉, 탈 칼슘현상, 미네랄 부족을 초래한다. 이러한 음식들은 영양섭취가 불균형하고 설탕, 고기류의 다량섭취 등의 편식으로 인해 성질이 급해지고 기억력도 떨어지며, 과잉행동장애아 및 아토피 환자가 유래 없이 나타나며, 두뇌활동이 둔감해지고 비만아동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매일매일 먹고 있는 음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지도하고, FIC 음식의 위해함을 알려서 무심코 먹고, 편해서 먹고, 달콤해서 먹는 일이 없도록 식습관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좋은 음식을 바르게 섭취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심신을 바르게 성장시켜야할 필요성이 절실한 현실이다.

  

   2005~2006년 서울시내 초··고교생 2,67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조사에서는 전체 학생의 13.25%가 집중력 부족 증세를 보였다. 이는 2003년 조사된 결과인 4.7%와 비교하였을 때 굉장히 높은 수치이며 점점 증가추세라고 한다. 하루하루 지쳐가는 우리의 두뇌를 건강하고 똑똑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하던 중 2008627()에 방영된 MBC TV 스페셜에서 학습 집중력을 기르는 두뇌음식’(BRAIN FOR THE FOOD)을 시청하게 되었다.

  

   방송에서 보여준 결과는 놀라웠다. 임상기간이 3년 이었던 영국 친햄파크초등학교는 인공조미료를 일체 금지하고 식단을 정부 기관과 병원 영양사가 작성하고, 어유, 비타민 등을 먹인 결과 최하위의 학교 성적이 월등하게 향상되었다. 영어의 경우 2006년의 평균 19점에서 2007년에는 79점으로, 수학은 29점에서 71점으로, 과학은 48점으로 64점으로 향상되었다.

 

   국내의 경우 30대 부산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임상실험 하였는데,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하고 채소, 과일, 생선 등을 섭취한 결과 불과 7주 만에 정서적 안정과 학습 집중 시간이 향상됨은 물론 의자에 앉아 얼굴을 자주 만지고 다리를 떠는 등의 과다행동이 자제되는 놀라운 효과를 얻게 되었다. 이는 유해첨가물이 함유된 FIC음식의 피해와 두뇌음식의 효과를 반증한 결과라고 확신할 수 있는 국내외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본인은 1995년부터 기회 있을 때마다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FIC식의 위해성을 교육하게 되었다. 또한 FIC음식 추방식, 홍보 스티커 제작, 가정통신문 발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여 소기의 효과를 얻고 있었다. MBC TV 방송이 방영된 후엔 교장선생님은 FIC음식 추방은 물론 두뇌음식을 먹여야 한다고 자주 강조하게 되었다.

 

    한편 학교에서 F.I.C음식을 추방하고 두뇌음식을 제공하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 학교에서 국산 유기농 두뇌음식의 재료를 구입하여 학부모님들의 봉사를 통해 직접 만든 후, 매일 2교시 후 중간 휴식 시간에 학생들에게 제공하자는 의견이었다. 그 결과 20093월부터 계획하고, 두뇌음식에 들어갈 재료를 선정하고 국내산지를 찾아 물량을 계약하고 5월말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지속적으로 제공하였다.

 

   학생들은 부모님으로부터 고귀하게 태어난 귀중한 몸이다. FIC 음식 추방 교육과 두뇌음식 제공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두뇌음식을 통한 집중력을 향상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 단위의 두뇌음식 제공은 전국에서 처음일 것이며, 본 연구가 학생들에게 FIC음식 추방 및 두뇌음식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그 결과를 검증하게 되었다.

 

   이후 그 결과를 밝혀주겠다.

Posted by 토론은 게임이다. 바로 대립토론! 笑山 박보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