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론학교(Debating School)/ 토론교실Debating Class

2013 순천 기적의 도서관의 '어린이 토론교실' 시작하는 날

 

2013 순천 기적의 도서관의 '어린이 토론교실' 시작하는 날

2013년 3월 11일 월요일(기초반)과 12일 화요일(심화반)은 2013 순천 기적의 도서관의 '어린이 토론교실' 시작하는 날이었다.

새학년도가 되어 처음 시작하는 '어린이 토론교실'에 학생들이 예쁜 얼굴로 반짝이는 눈을 가지고 모여든 학생들을 보면서 대립토론Debating이 학생들에게 중요하구나 하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실감케 하였다. 

그리고 지도하는 나도 더 큰 보람을 느끼게하는 순간이었다.

월요일과 화요일 모두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기초반은

대립토론이란?

대립토론이 왜 필요한가?

대립토론을 잘하면 무슨공부에 도움이 되는가?

 

심화반은

글을 바르게 읽기 5단계프로그램중에서 3단계까지 공부하였고

대립토론을 할 때 발표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동영상을 통해서 공부하였다.

심화반 학생들은 어떠한 안건을 제시하려도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잇는 학생들이다.

지난해까지는 PY토론형태로 대립토론을 실시하였지만 올해는 또다른 대립토론 형태를 투입할 예정이다.

회수를 더해가며 변해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대립토론이야말로 제도권의 교육을 살릴수 있는 방법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 

 

여기서 대립토론의 효과를 정리해 보자

-비평적 사고력 향상

브렘벡(1949)의 연구 및 콜버트(1987)의 연구에 의하면 "대립토론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훨씬 높은 비평적 사고 점수를 받았다."

 

알렌(1995)의 연구에 의하면 "한 학기 동안 일반적 화법 및 웅변 수업을 받은 학생에 비하여 같은 기간 토론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비평적 사고력 향상이 높았으며, 토론수업을 받은 학생들에 비하여 같은 기간 토론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의 비평적 사고력 향상이 높았다."

 

-독서 및 독해력 향상

콜리어(2003)가 실행한 뉴욕, 시카고, 캔사스, 세인트루이스, 시애틀 고등학교들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토론을 한 학생들은 토론을 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한 학년 동안 독해력이 25% 더 빨리 발전했다."

 

-학습 능력 및 동기 향상

미국 CBS 60 Minutes:

우리는 토론활동을 통해 모든 스포츠 프로그램들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학생들을 대학에-그것도 장학생으로-입학시켰다. 토론활동의 상호작용적 성격은 학습자가 배운 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해주며, 경쟁 구도적 측면으로 인해 학습자들이 스스로를 개선시키려는 열정을 갖게 만든다. 토론활동은 읽기와 연구 조사 그리고 쓰기 기술을 발전시키며 그것은 다른 모든 학문 분야에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