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칠곡 대교초등학교에서 수업컨설팅 시간을 가졌다-대립토론수업과 연수로...

칠곡 대교초등학교에서 수업컨설팅 시간을 가졌다

-대립토론 수업을하며 교사연수와 함께...

 

지난 19일 칠곡 대교초등학교에서 수업컨설팅을 가졌다

1시30분부터 학생들 수업을 2시간동안 진행했고 선생님들은 이를 참관하고 이어서 대립토론으로 수업을 개선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대립토론Debating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교사 연수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이나 선생님들이 수업에 그리고 연수에 몰입하는것을 보고 대립토론 적용으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수 있음을  확인하는 순간들의 연속이었다.

학생들수업은 처음한시간은 대립토론 가이드로 대립토론을 왜 하는가? 대립토론을 하면 어떤 능력들이 키워지는가? 그리고 대립토론은 어떻게 하는가? 이어지는수업은 실제로 대립토론을 해보는 시간이었다. 처음접하는 대립토론이지만 매우 진지하고 흥미있어하고 끝나니 더 해 보고 싶은 의욕을 보여주었다.

 

이로서 대립토론의 맛을 볼수 있었고, 선생님들은 아! 저렇게하면 수업시간에 대립토론을 적용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수 있겠구나하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한다.

수업컨설팅을 하면서 이런 선생님들의 반응에 힘입어 더욱 더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선생님들에게 누누히 강조하는 것은 대립토론을 직접 해보지 않았거나 간접적이라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다만 강의나 책으로는 대립토론의 참맛을 느끼지 못할 뿐더러 대립토론을 정확하게 지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대립토론 연수시 반드시 학생들 수업을 하고 이를 선생님들이 참관하고 이어서 연수를 하는  나만의 연수방법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처음 해 보는 대립토론이지만  학생들의 수준은 대단히 높았다.

적극적으로 수업컨설팅에 임해주신 교장선생님글리고 여러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