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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 공부하는 토론게임 (대립토론)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

건양대학교의 동기유발학기를 대립토론Debating대회로 마무리 하다

 

건양대학교의 '동기유발학기'를 대립토론Debating대회로 마무리

건양대학교 세무학과에서는 신입생들에게 처음 시작되는 대생활에 잘 적응하고 확실한 자기 목표를 설정하여 알찬 학교생활을 할 수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기 위하여 동기유발학기를 설정하고

특수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아름다운 그리고 매우 유익한 제도에 대립토론Debating프로그램이 2013학년도에 선정되어 본인이 강의를 담당하게 되었다.

총 5시간을 특강형태로 '대립토론Debating의 이론과 실제'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후 이를 토대로 세무학과 신입생 총60명을 5명씩 12조로 편성하여 대립토론Debating대회를 토너멘트로 진행하였다.

한편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대립토론Debating을 심도있게 이해 할수 있도록 대립토론Debating대립토론에 대한 책을 구입하여 나누어주기도했다.

생각의 속도와 논리의 차원이 다른 고도의 두뇌게임 '대립토론'

(박보영지은 행간출판사발행 2013.2.25 최신 개정증보판) 책이다.

이어서 3월 20일에는 3,4위전과 결승전이 있었다.

예선을 치루고 올라온 학생들이라서 그런지 매우 수준높은 토론이 진행되었다.

3,4위전은 찬성팀, 결승전 반대팀이 승리하였다.

 

제시되었던 토론주제들이다

-자식이 부도덕한 부모를 고발하는 것이 옳은가/옳지 않은가?

-SNS시대, ‘잊혀질 권리법제화 추진

-존속 살해죄 폐지

-동물 실험은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가?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동물 실험을 찬-성/반대한다

-국회의원 자녀의 학교 이력을 공개해야 한다?

-걸그룹의 섹시 코드, 사회의 음란성 부추기는가?

-취중 범죄 감형! 사라져야 한다?

-대통령 중임제?

-대학생들의 스펙 쌓기,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는가?

-등록금, 생산적인 투자인가?

-개고기를 먹는 것에 대한 논란, 찬성인가 반대인가?

-인터넷 포털 뉴스, 법적 규제를 해야 하나?

-게임 셧 다운제, 강화해야 하나 없애야 하나?

-아진요, 아믿사 연예인 사생활 공개를 찬성/반대한다.

-음식점 금연화 찬성/반대한다

-성직자도 세금을 내야 하는가?

-정년연장, 해야 하는 것인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

-원자력 발전소 증설, 해야 하는가?

-사후피임약 일반 약으로 전환해야 하는가?

 

심사는 3명의 교수와 참관하는 학생들이 모두 함께 하였다.

모든 학생들이 심사에 참여해서 그런지 매우 진지하고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였다.

심사를 하는 세무학과 교수들이 하시는 말씀은

고등학교 때까지 배우지 않았던 대립토론을 이렇게 잘 소화 해주는 모습에 놀랐고

대립토론이야말로 학생들에게 비판적인 사고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주는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는데 이런 프로그램을 우리교육에 접목시켜 우리의 교육을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좀더 활성화 시켜야 하겠다. 그리고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들로하여금 자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역할을 다하는 길을 찾아봐야하겠다는 고무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3,4위전은

-정년연장, 해야 하는 것인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가?

결승전은

-대통령 중임제를 시행하여야 하는가?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매우 우수한 토론이었다.

이후 학생들의 소감을 게재하겠으니 참고해주기바란다.

지도한 저도 큰 보람을 느끼는 시간의 연속이었다.